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교과목 개요

[ 1학년 1학기 ]

 

4차산업혁명과안전보건(4th industrial revolution and Health&Safety)

4차산업혁명 시대에 요구되는 IoT 기반의 각종 첨단 기술에 대한 이해와 함께 산업안전보건관리 분야에서 실제 적용된 사례를 제시하여 현장에서 활용 가능하도록 한다.

 

산업심리학(Industrial Psychology)

산업안전관리론에 적용되는 산업안전심리 및 인간의 행동과학에 관한 지식을 습득하고, 이를 바탕으로 안전보건교육의 개념 및 내용과 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산업위생관리(Industrial Hygiene Management)

국가직무능력표준(NCS)적용 교과목으로서 산업위생관리 및 산업보건에 관한 책임소재를 명확히 하고, 사업장의 자율안전보건관리 활동을 지속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산업보건 관리조직을 사업의 종류, 규모, 근로자수에 따라 적절하게 구성・운영하는 능력을 학습한다.

 

생활과안전(Life and Safety)

일상 생활속에서 접할 수 있는 다양한 제품, 시설, 공간에 대한 위험요인을 예측하고, 개선하기 위한 디자인 및 제도에 대한 개선 방안을 마련할 수 있으며, 개인보호구 및 안전장구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생활속에서 안전보건을 보장할 수 있도록 환경을 개선할 수 있다.

 

인간공학(Ergonomics)

인간공학(Ergonomics)에 대한 개념을 정립하고, 이를 바탕으로 안전관리와 보건관리 전반적으로 활용되는 응용분야를 이해함으로써 인간공학의 중요성에 대해 습득할 수 있다. 또한, 인간-기계 시스템(MMS)의 특성을 이해함으로써 인간요소를 반영한 시스템설계 원리를 적용할 수 있으며 인적오류(휴먼에러) 추정 및 예방기법을 응용할 수 있도록 한다.

 

작업안전관리(Work and Safety Management)

산업안전보건에 대한 지식을 바탕으로, 방법연구와 시간연구를 통하여 표준안전 작업방법을 설계하고, 표준시간을 측정하여 공정효율 개선 및 작업부하 감소를 통하여 각종 재해 및 사고예방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습득한다. 또한, 산업안전심리 및 인간의 행동과학 특성을 이해하여 효과적인 작업안전관리를 수행할 수 있도록 한다.

 

취창업멘토링(1)(Employment & Start-up Mentoring 1)

전공필수 교과목으로서 재학생들이 취업 및 창업에 필요한 진로검사를 진행하여 자기를 이해하고 진로를 결정하며, 개인별 진로에 맞는 진로탐색 스킬을 갖도록 한다.

 

 

1학년 2학기 ]  

 

작업환경측정평가(Assessment on Work Environment Monitoring)

근로자의 유해인자 노출을 평가하고 관리하기위해 작업장에 노출될 수 있는 측정대상물질을 파악하고, 시료채취 전략을 수립하여 작업환경을 측정하고, 적절한 절차에 따라 시료를 분석실까지 안전하게 전달하는 능력을 함양한다. 

 

컴퓨터활용능력(Computer Specialist in SpreadSheet & Database)

컴퓨터와 주변기기를 이용하고, 인터넷을 사용하는 사무환경에서 스프레스시트,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 등의 응용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필요한 정보를 수집, 분석, 활용하는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지식과 기술을 함양한다.

 

산업재해통계(Industrial accident statistics)

산업재해의 원인분석 및 조사기법을 이해하고, 산업재해 분류 및 통계분석 업무 수행을 위하여 정확한 판단과 의사결정을 할 수 있는 통계학의 기본개념을 이해하고 기초적인통계 분석을 할 수 있는 역량을 기른다. 이를 통해 엑셀 및 미니탭 소프트웨어 등 통계소프트웨어를 활용하여 데이터에 대한 기초 통계 분석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한다. 

 

생산공정관리(Production Process Management)

제조업 생산현장 관리자로서 다양한 공정관리 기법을 학습하고 일과 자원 관리의 최적화로 생산성을 높이고 공장 내의 작업 흐름의 적체 현상 없이 빠르게 진핼될 수 있도록 자원을 최적으로 배치하고 안전한 작업공정이 유지될 수 있는 관리기법을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시스템안전(System for Safety)

시스템안전은 안전사고와 관련해 체계적이고 객관적인 분석과 예방을 목적으로 하며, 다양한 확률분포의 특성을 바탕으로 시스템의 신뢰도를 계산하는 방법을 익히고, 시스템의 위험성을 분석할 수 있는 FTA, ETA 등의 원리와 분석방법을 학습한다.

 

작업보건관리(Occupation Health Management)

산업보건 및 산업위생의 개념을 활용하여 사업장의 근로자를 중심으로 작업의 효율성을 증가시키고 작업으로 인한 근로자의 건강장해를 예방하며 관리하는 능력을 함양한다. 

 

취창업멘토링(2)(Employment & Start-up Mentoring 2)

전공필수 교과목으로서 재학생들이 직업가치관 검사를 통하여 자기를 이해하고, 취업 및 창업에 필요한 정보를 습득하며, 개인별 진로 목표 로드맵을 수립하도록 한다.

 

 

 

[ 2학년 1학기 ] 

 

산업환기(Industrial Ventilation)

작업공정(오염원)에서 발생하는 유해물질을 제어하기 위한 전체환기 및 국소배기장치를 설계하고 장치의 성능이 적정하게 유지되고 있는지 점검, 평가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전기설비안전관리(Electrical Equipment Safety)

전기설비가 요구되는 산업현장을 이해하고, 전기사고로부터 근로자를 보호하기 위하여 전기설비에 대한 안전점검에 대해 이해하고, 정전기 발생방지 계획을 수립하고 위험요소를 파악하여 정전기 위험요소를 제거할 수 있으며 전기 설비에서 발생하는 전기화재 사고를 예방하기위하여, 방재 계획을 수립할 수 있으며, 전기 화재 위험 요소를 파악하여 대응하는 능력을 제시한다. 

 

건설공사안전관리(Construction Safety Management)

건설현장 작업에서 잠재하고 있는 위험요인을 예측·확인하고 실현가능한 개선대책을 제시하기 위하여 근로자 안전과 관련한 안전 방호장치, 안전장구, 보호구, 작업보조기구, 추락방지 난간, 안전방망, 위험표지 등 건설현장 안전시설 및 비계·거푸집 가시설을 관련법령, 기준, 지침에 따라 관리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고, 이를 바탕으로 건설 안전점검표 작성 및 안전점검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건설현장의 안전한 작업이 진행될 수 있도록 산업 안전보건관리비 규정을 파악하여 법적기준에 따라 적정한 안전보건관리비의 사용계획 수립 및 그 사용을 확인·개선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근골격계질환예방(Prevention of Musculoskeletal Disorders)

작업장의 근골격계 부담작업을 예측・조사・평가하여 근로자의 근골격계 질환 발생을 예방・관리하는 능력을 함양한다.

 

기계설비안전관리(Mechanical facilities Safety Management)

기계설비 위험요인으로 분류되는 유형과 종류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기계·설비의 점검계획을 수립하고 안전점검표를 작성하고 이를 근거로 안전 점검을 수행하여 안전한 작업장을 유지·관리할 수 있는 역량을 향상시키고자 한다.

 

생산설비관리(Production Equipment Control)

제조업 안전관리자 등 관리자가 생산계획에 따라 각 작업장의 작업량을 파악하기 위하여 작업시스템 설계를 위한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일정계획을 수립하고, 공수계획 및 작업량을 분배할 수 있다. 또한, 공정설비를 최상의 가동상태로 유지하기 위해서 공정설비를 진단하고 개선하며, 자주보전하는 능력과 생산성 향상을 위하여 생산설비에 대한 생산계획을 효과적,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

 

취창업멘토링(3)(Employment & Start-up Mentoring 3)

전공필수 교과목으로서 진로에 맞는 이력서 자기소개서를 작성하고, 창업관련 시장 분석 및 비즈니스모델 수립 스킬을 갖추도록 한다.

 

 

 

[ 2학년 2학기 ] 

 

건설재료및시공학(Building Materials and Construction)

건설현장의 안전보건관리를 수행하기 위한 기본 개념으로서 시공 및 공사계획에서 부터 토공사, 기초공사, 철근 콘크리트 공사, 철골공사 등 건설 시공에 관한 전반적인 개념을 학습한다. 

 

근로자건강증진활동(Health Promotion Activities of Workers)

근로자의 건강을 최적의 상태로 가꾸고 직업병과 작업관련성 질환을 예방하기 위해 근로자들이 자율적으로 건강생활실천을 하도록 지도하고, 건강증진적인 사업장 환경을 조성하도록 지원하는 능력을 함양한다.

 

소방원론및법규(Fire Protection Theory and Laws)

소방관리부분의 위험요소 파악, 공사장 소방안전관리, 소방안전관리감독, 화기취급감독의 업무를 하는 능력을 함양한다.

 

캡스톤디자인(Capstone Design)

안전보건관리 직무에서 배운 전공지식, 특히 다양한 안전보건관리 기법을 바탕으로 기업에서 적용 가능한 분야를 찾아 응용 과제를 수행해 봄으로써 실전 업무 능력을 체득하고, 팀별 프로젝트 기반 수업을 통한 문제해결능력, 기획력 및 발표능력을 기른다.

 

화학설비안전관리(Chemical facility safety management)

화학물질에 대한 기본 개념과 화학물질의 반응, 물질의 특성, 소화의 기본 개념 등을 숙지하고 인체의 유해성과 환경적 위험성, 방호조치계획 등을 이해하고 수행할 수 있으며, 화재·폭발의 이론과 발생, 분류와 형식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통하여 화재폭발 예방 대책을 수립할수 있도록 한다. 또한, 화학공정 시설에 대한 점검계획을 수립하고 안전점검표를 작성하고 이를 근거로 안전점검을 실행하고 안전점검결과를 평가하는 능력을 향상시킨다.

 

위험성평가(Risk Assessment)

산업현장, 특히 건설현장에서 가장 많이 활용되고 있는 위험성평가 기법에 대한 기본 개념을 이해하고 적용원리를 파악한 후 안전보건공단 시스템을 이용하여 실제 위험성평가를 수행하고 개선대책을 수립하는 실무능력을 함양한다.

 

작업환경관리(Working Environment Management)

작업환경의 유해요인을 파악하고, 개선할 수 있으며, 작업자들의 신체활동에 대한 생리학적 원리를 이하하고 작업강도를 분석하여 적절한 작업부하를 관리할 수 있으며, 인체계측 및 체계제어를 통하여 작업공간 및 작업자세를 인간공학적으로 개선할 수 있도록 한다.

 

방학현장실습(1)(Field Training 1)

산업안전학과에서 배운 전공 지식을 실제 업체 현장에서 실습하여 봄으로써, 현장 직무 능력을 습득하고, 졸업 후 현장 적응 능력을 제고함에 목표가 있다. 이를 위하여 하계방학이나 동계방학을 이용하여 4주(160시간)이상의 현장실습을 수행하도록 한다.

 

취창업멘토링(4)(Employment & Start-up Mentoring 4)

전공필수 교과목으로서 취업에 필요한 실질적인 정보 검색 방법 및 이력서, 자기소개서, 면접 스킬을 갖추도록 하고, 창업 준비를 위해 사례 중심으로 학습한다.

 

  

[ 3학년 1학기 ] 

 

사고조사방법론(Accident Investigation Methods)

공사수행 중 인적·물적 피해를 유발하는 사고의 처리 및 동일유형의 사고재발을 방지하기 위하여 재해원인을 확인하여 재해자를 관리하고 재해예방대책과 재해보상업무를 처리하는 능력을 함양한다.

 

소방기계전기시설(Fire-Fighting Mechanical and Electrical Facilities)

소방시설(기계)의 설계, 공사, 감리 및 점검업체 등에서 소방설비 도서류를 바탕으로 공사업무를 수행하고 완공된 소방설비의 점검 및 유지관리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CAD활용(CAD Applications)

건설현장 및 제조업 현장에서 안전보건관리자들이 접하게 되는 각종 도면에 대한 기본적 해석 및 이해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하여배치도, 평면도, 입면도, 상세도를 보고 현장상황, 구조물의 형태, 구성재료 등 가설시공 도면을 검토하는 능력을 함양한다. 

 

안전관리실무(Safety Management Practice)

안전관리자의 직무를 원활하게 수행하기 위하여 현장에서 실시해야 하는 연간 산업안전관리 활동에 대한 계획을 수립하고, 실질적인 현장 작동성을 높일 수 있도록 구체적 수행방안을 제시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연간 산업안전관리 활동 결과에 대한 성과관리를 통한 개선 및 환류를 실시할 수 있도록 한다.

 

안전보건경영시스템(Occupational Health & Safety Management System)

최신 트랜드를 반영한 안전보건 경영시스템의 특징과 체제를 비교하기 위하여, KOSHA MS 와 ISO45001 등 국내 및 국제 안전보건경영시스템의 사례를 통하여 사업주의 자율 안전경영 방침을 실현시키기 위한 세부 실행지침과 기준을 규정화 하는 방법을 습득하여 기업의 안전경영체계를 강화할 수 있다. 

 

작업보건관리실무(Occupational Health Management Practice)

보건관리자 또는 산업위생관리자의 직무를 원활하게 수행하기 위하여 현장에서 실시해야 하는 연간 산업보건활동에 대한 계획을 수립하고, 실질적인 현장 작동성을 높일 수 있도록 구체적

수행방안을 제시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연간 산업보건활동 결과에 대한 성과관리를 통한 개선 및 환류를 실시할 수 있도록 한다.

  

방학현장실습(2)(Field Training 2)

산업안전학과에서 배운 전공 지식을 실제 업체 현장에서 실습하여 봄으로써, 현장 직무 능력을 습득하고, 졸업 후 현장 적응 능력을 제고함에 목표가 있다. 이를 위하여 하계방학이나 동계방학을 이용하여 4주(160시간)이상의 현장실습을 수행하도록 한다. 

  

취창업멘토링(5)(Employment & Start-up Mentoring 5)

학생들이 본인의 전공 특성을 이해하고 취업 및 창업을 하고자 하는 분야의 자격조건을 맞추기 위해 개인별 진로(취・창업)에 맞는 진로 탐색 스킬을 갖도록 한다.

 

 

[ 3학년 2학기 ]

 

스마트팩토리안전관리(Safety management for Smart Factory)

산업현장의 스마트팩토리 도입에 따라 발생할 수 있는 새로운 산업재해 유형을 예측해 선제적으로 대응할 필요가 있으며, 4차 산업혁명 도래에 따른 스마트화(자동화)로 로봇이나 인공지능에 대한 의존도가 높아질수록 그로 인한 새로운 유형의 산업재해 역시 높아질 가능성을 사전에 예방하기 위하여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맞는 재해 관리를 위한 대책 마련을 학습한다. 

 

안전문화측정(Assessment of Safety Culture)

산업재해 예방을 위하여 안전문화 정착을 위한 다양한 노력과 함께, 적절한 진단 활용 도구를 사용하여 건설현장 안전보건문화 수준을 진단하고 최적의 건설현장 안전보건문화 활동을 수행하기 위한 능력을 함양한다.

  

안전보건세미나(Occupational Safety and Health Seminars)

건설현장 작업책임자와 근로자 등 계층과 기능간 안전정보를 교환하거나 협력업체와 이해관계자 상호간의 의사소통을 하는 능력을 함양하기 위하여, 안전보건에 관한 다양한 시사 및 정책

에 관한 자료와 사례를 조사하고 토론함으로써 의사소통능력을 함양한다. 

 

재난안전관리(Disaster and Safety Management)

산업현장 및 사회에서의 각종 재난 및 위기대응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재난의 유형과 대상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재난대응 업무흐름도를 작성할 수 있으며, 각종 재난대응 스마트

기술을 적용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스마트 기술을 활용한 현장 재난대응계획을 수립할 수 있는 역량을 향상시킨다.

 

창업과비즈니스모델(Startup and Business Model)

창업에 대한 기본 역량을 함양하고, 원가에 대한 개념을 바탕으로 신규사업에 대한 환경분석과 신규 아이템을 발굴하는 능력을 실습함으로써 비즈니스모델을 수립할 수 있는 기본 능력을 배양한다. 

  

취창업멘토링(6)(Employment & Start-up Mentoring 6)

취업을 준비하며 이력서 및 자기소개서를 수정하고, 워크넷, 잡코리아, 사람인에 취업정보(이력서, 자기소개서)를 등록한다. 취업과 관련하여 면접 스킬을 높이고, 모의면접을 실시하여 본다. 창업사례를 중심으로 학습한다.

 

 

상단으로 가기